본문 바로가기

Linux

Windows 10 에서 Linux 환경 구축하기

Windows가 아닌 Linux에서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 많은 개발자들에게 Linux 환경은 필수입니다.

 

특히나 서버에 접속에서 서버의 GPU를 사용한다거나,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더욱이 Linux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저같이 Window를 사용하는 분들은 Linux를 바로 사용할 수 없고 추가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ㅠㅠ

 

이번 글에서는 그러한 분들을 위해 Windows에서 Linux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Windows에서 Linux 환경을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VirtualBox, VMware

 

컴퓨터 가상화 프로그램으로, 비어있는 가상 머신 SW(Box) 안에 원하는 OS를 설치하여 그 환경으로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말인즉슨, Windows 사용자도 가상 머신을 설치한다면 MacOS, Linux, centOS와 같은 다양한 OS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도 제일 먼저 VirtulBox를 사용하여 가상 환경에서 Linux를 사용하였는데, 편한 사용을 위해 가상 머신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Vagrant이고 이는 밑의 링크에 접속해서 원하시는 OS에 맞는 VirtualMachine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www.vagrantup.com/downloads

 

Downloads | Vagrant by HashiCorp

Vagrant enables users to create and configure lightweight, reproducible, and portable development environments.

www.vagrantup.com

하지만 이 작업은 다운 받는 시간도 오래 걸릴 뿐더러 저장 공간 또한 충분해야 합니다 :(

 

그리고 그것보다도 제가 vagrant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점은 매번 PC를 켜고 접속할 때마다 Windows cmd 창에서 vagrant up 으로 가상머신 인스턴스를 만들고, vagrant ssh 로 만들어진 VM에 접속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 생각보다 많이 귀찮고 자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매우 불편합니다...ㅠㅠ

 

그래서 이런 단점을 없애 우리의 막힌 스트레스를 한 번에 풀어줄 것이 'WSL' 입니다 :)

 

2. WSL :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최근에 WSL 2가 새롭게 나오게 되면서 실제 Linux kernel을 사용하여 마치 Linux OS를 사용하는 것처럼 편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우리의 Windows에 Linux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실제는 가상머신이지만..)

 

들어가기에 앞서 OS는 Windows 10이여야 하며, Windows 업데이트가 최신 상태인지 먼저 확인해주시고 최신이 아니라면 업데이트를 꼭 하고 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1) Windows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다음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all /norestart

 

Ctrl+v도 붙여넣기가 되겠지만 Linux 환경에서는 문제가 될 일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우스 우클릭도 붙여넣기가 된다는 것을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만약 여기에서 다운로드가 실패했다거나 에러 코드가 떴다면 일반적으로 Windows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꼭!! Windows 업데이트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Ctrl+c도 Linux에서는 interupt command이기 때문에 익숙해지셔야 합니다ㅠㅠ)

 

3) 다음에는 Virtual Machine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다음 코드를 입력합니다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VirtualMachinePlatform /all /norestart

 

4) 이제 반 정도 왔고 Linux kernel update package를 다운로드 합니다

 

다음 링크를 누르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되고 실행하여 '예'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wslstorestorage.blob.core.windows.net/wslblob/wsl_update_x64.msi

 

5) WSL 2를 기본 버전으로 세팅하고 Linux 설치

 

wsl --set-default-version 2

 

Windows PowerShell - 마지막 WSL 2 설정 부분에서 나오는 메세지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 세팅을 하고 난 다음에는 Microsoft Store에서 Ubuntu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제 Ubuntu만 설치하면 정말 Linux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Ubuntu를 검색하면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Ubuntu 18.04 LTS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20.04 LTS를 설치해봤었는데 Ubuntu 실행이 안되더라구요ㅠㅠ 왜 그런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아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에 더해서 더 빠르게 작업하고, 편하게 커스터마이징하기 위해서 Windows Terminal도 같이 설치해주시면 좋습니다 :)

 

6) Ubuntu 설치 이후, 실행하면 콘솔 창이 열리면서 install을 자동으로 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면,

Installation successful!

이라는 문구가 나오면서 UNIX username을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Linux 설치 성공!

Windows Terminal을 설치하셨다면 터미널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Ubuntu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개발 할 맛 나게 하는 예쁜 Terminal을 꾸미는 customizing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shell도 이야기 할 수 있으면 해볼게요)

 

- Reference 
Windows 10에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설치 가이드 :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wsl/install-win10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tmux 사용법 정리  (0) 2021.02.26
Terminal Customizing & Linux Shell  (0) 2021.02.24